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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대학교 강의 정리/소비자와 마케팅

유통 기술의 변화와 소비자

by Choi Seung Hyeok 2021. 10. 17.

디지털 경제의 정의 (미 상무부) - 정보기술을 생산/이용하는 사업 

디지털 기술의 혁신적 발전, 새롭게 창출되는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경제

 

디지털 경제에서의 새로운 시장

제조업 중심 실물재화 - 디지털 재화

실물 경로 - 디지털 경로

실물 참여자 - 디지털 참여자

전통적 상거래 - 디지털 상거래

디지털 기술 발달로 형성된 글로벌 네트워크 통해 생산, 소비, 유통의 새로운 방식과 질서 창출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경제 질서와의 연결 과정

 

1. 컴퓨터/반도체 발명

 정보처리 혁명 / 연구-군사-개인용 컴퓨터 

=디지털 단말기 출현

2. 통신망의 구축

유선통신망 고도화 / 무선 및 위성 통신망 

=정보네트워크 형성

3. 인터넷의 발전

양방향 / 동시성 / 공간의 초월

=네트워크 글로벌화

4. 인터넷 산업의 발전

사이버 공간 형성 / 새로운 산업군 출현 

=경제 사회 동향 변화

5. 디지털 경제 출현

= 총합: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 경제, 사회 질서 변화 / 기업, 정부, 개인 행태 변화 / 정치, 문화 등 전 영역 방향

 

디지털 경제의 시기 구분

1.0(PC와 인터넷)

2.0(모바일 혁명)

3.0(IoT와 빅데이터 시대)

 

구분 디지털 경제 1.0 디지털 경제 2.0 디지털 경제 3.0
시기 PC-스마트폰 이전 2007 아이폰 이후 현재 이후
대표 성격 고정성(fixedness) 이동성(mobility) 일체성(integrability)
인터넷 연결 데스크탑에서 연결(PC) 모바일 기기로 연결
(Smart Phone)
유비쿼터스 컴퓨팅
온라인시장 전자상거래 모바일상거래 현실과 가상공간 통합
네트워크 포털을 통한 연결 사람-사람 연결(SNS) 사람-사람, 사물-사물
(IoT, IOE, M2M)
대표 기업 IBM, MS, Intel Apple, Bay, 삼성, Google, Amazon 불확실
산업의 변화 제품 기술
융합의 시작
융합 현상의 광범위화 산업 융합을 통한 경계 소멸
경쟁력 원천 혁신과 창조 디자인, 컨텐츠, 소프트웨어 스토리, 감성, 개별성

 

디지털 경제의 미시적 특성 6가지

분자화 / 즉각성 / 융합화 / 혁신 / 탈중개화 / 가상화

분자화(Molecularzation)

디지털 경제에서는 대량(mass)의 중요성 상대적 감소

반대로 분자와 같은 조직 기능 대두

포디즘 기반 대량 생산 쇠퇴, 개개인의 특성과 개성 반영 개별 생산 방식 각광

 

즉각성(Immediacy)

디지털 경제에서는 경제주체간의 작용과 반작용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실시간 경제(real time economy)

온라인 상에서 견해 즉각적 교환 및 구매, 디지털 재화로 상품을 즉각적으로 이용 가능

기업 역시 실시간 변화를 요구받음

 

융합화(Convergence)

기기의 융합화 ex) 스마트폰, 스마트밴드, 디지털 TV 

산업의 융합화

전자/통신/방송/엔터테인먼트 산업 융합

온라인+오프라인 ex) 우버, 에어비앤비, 카카오택시, 배달의 민족

 

혁신 (Innovation)

디지털 경제에서 성공 가늠 요소는 혁신

-노동비용 자본의 양 X, 창의와 실행에 의해 결정

블루오션의 개척을 위해 모든 영역에서 혁신이 수반되어야 함

 

탈중개화 (de-intermediation)

당사자에 의해 경제 행위 바로 진행, 중개 제3자 필요 X (유통에서 도매상 사라짐)

소비자 기업 One click away

but 새로운 중개인 등장 가능 - 결제 시스템

 

가상화 (Virtualization)

경제 행위 및 재화 가상화

가상세계에서 소비자 활동 증대 - 소비자 empowerment(프로슈머 등)

가상세계에서 미리 시연 - 자연재해 등을 통한 효과 측정 및 이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에서 대비 가능

 

디지털 경제의 거시적 특성 4가지

지식기반 경제 / 글로벌 경제 / 네트워크 경제 / 수확체증 경제

 

지식기반 경제(Knowledge-based Economy)

지식은 디지털경제에서 중요한 자원/생산품

:힘의 원천이 육체적 힘에서 정신적 힘으로 이전

지식은 모방 어려움 - 격차 극복 어려움

단순한 정보 축적 X,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해 정보가 지식으로 바뀜

 

글로벌 경제 (Global Economy)

세계경제질서는 자본주의 기본 원리인 시장 메커니즘/기업 간 공정 경쟁 강조방향으로 빠르게 전환

정보 공유 자유로움 - 규제 완화 / 민영화 / 자유화 / 자율규제 중요성 증대

국가보다 기업의 중요성 커짐

 

네트워크 경제 (Network Economy)

특정 상품 채택(adopt) 시 그 제품의 시장 지배력과 가치가 점차 증가함

구매자 자신이 아닌 타인의 소비 행동의 영향을 받는 네트워크 외부성의 영향을 받음

(네트워크 외부성: 어떤 네트워크의 가치가 연결된 노드의 수가 증가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현상)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되는 지식과 정보는 쉽게 공유되고 활용 가능 - 과거 대비 효율적 활용으로 생산성 대폭 향상

네트워크 효과 활용 기업 전략

표준 장악, 수요 측 규모 경제 효과 증가, 지식이 부과된 제품 지속적 공급, 신규 진입 억제 장벽, switching cost 높여 산업 및 소비자 이탈 방지

 

수확체증 경제(Increasing Returns to Scale)

수확체증의 법칙 - 투입 생산 요소 증가 시 산출량 기하급수적 상승

특히 소프트웨어, 문화, 서비스 등 지식 산업에서 두드러짐

:지식, 노하우에는 자원 제약이 없으므로 사용할수록 개발 및 발전

 

현재의 유통 기술 현황 - IoT와 빅데이터 시대, 스마트 커머스의 시대

 

스마트 커머스 -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일상생활과 소비 전반 변화

모바일 중심, PC와 달리 개인성/휴대성/이동성/확장성 장점, 개인 맞춤형 상거래 서비스 가능 

온라인 오프라인 경계 허물어 다양한 분야 활용

 

나선형 진화 모형(Spiral Model)

스마트 커머스는 기존의 e 커머스, M 커머스 진화 결과

1단계 - 목표 수입과 소비자 요구 파악

2단계 - 리스크 요인 제거 / 프로토타입 개발

3단계 - 설계, 코딩, 필드 테스트

4단계 - 출시, 평가 후 피드백

 

스마트 커머스 역시 ICT 분야가 서비스 요구에 맞추어 제품과 서비스, 커머스 방식을 제시하고 피드백을 얻은 과정에서 나타남

 

스마트 커머스의 특징

1.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증가 

적은 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어 판매자 증가, 소비자는 취향에 맞게 선택

SNS 플랫폼에서 영상 제공, 재미+감동으로 밀레니얼, Z세대 주요 커머스 창구로서 등장

소비자는 SNS와 같은 소셜 미디어 상에서 구매뿐만 아니라 유통, 마케팅까지 관여 

2. 디바이스를 가리지 않는 스마트 커머스 ex) 스마트 TV

TV 방송, VOD, 게임, 검색, SNS 이용 가능

양방향 서비스, 원하는 정보 취사 선택 가능

스마트 TV 전용 컨텐츠 개발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T 커머스의 성장 역시 가속화될 전망 

 

LBS (Location-Based Service), O2O 서비스 등 실시간 구매 환경 제공

스마트 커머스는 REAL 쇼핑으로 불릴 만큼 현실성(Reality)와 실시간(Realtime)의 성격 강함

모바일의 개인화&즉시성에 의한 실시간 맞춤형 쇼핑 확대

온오프라인 seamless하게 연계되는 O2O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 행태 확산

LBS와 같은 위치 특성을 이용해 지속적 구매 욕구 자극

 

스마트 커머스의 문제

1. SNS 구매에서 피해 증가

 

2.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한 결제 불안정성

결제 정보만 입력 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방식이 증가

간편성과 안정성 중 하나를 소비자가 선택해야만 함

편리함이라는 명목으로 안전을 간과해서는 안됨

 

3. 실시간 정보 활용에 따른 프라이버시 문제

E 커머스, M 커머스부터 지속된 프라이버시 문제

스마트 커머스 환경에서는 소비자 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더욱 심각하게 고민

위치 정보나 생체 정보같은 민감한 정보는 사생활 침해로 이어질 위험 - 보완 장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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