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대학교 강의 정리/소비자와 마케팅

2021 소비 트렌드(上)

by Choi Seung Hyeok 2021. 10. 17.

트렌드의 정의 -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추세

A trend is a change or development towards something new or different

 

소비 트렌드의 정의

소비 세계에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소비자의 소망지도 의미(서정희)

일정 범위의 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동조하는 변화된 소비가치에 대한 열망(김난도)

 

소비 트렌드 형성 과정

 

소비자 욕망/취향 - 소비자 조사 - 상품 기획/제조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선도적 소비자(early adopter) + 일반 소비자의 선별적 수용 - 트렌드의 형성(소비자의 욕망/취향에 다시 영향을 줌)

 

소비트렌드 모델

트렌드 창조자 - 혁신적, 새로운 스타일 창조

트렌드 결정자

트렌드 수용자

초기 주류 소비자

주류 소비자

후기 주류 소비자

보수적 소비자

반혁신적 소비자 -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음

 

 

브이노믹스(V-nomics)의 시작 4가지

경기 반등 다양화

언택트 트렌드 변화

소비자의 가치 변화

브이노믹스 시대에 따른 비전

 

1. 경기 반등 다양화

 

 

2. 언택트 트렌드의 변화

 

Blended learning의 일상화

면대면 수업 교실과 온라인 학습

 

Flipped-learning

강의 영상 미리 학습

강의실에서는 토론을 진행하는 형태

 

1) 언택트의 강화 - 드라이브스루

2) 언택트 + 인간적 접촉 - 미들택트(Middle Tact)

3) 오프라인 유통의 차별 요소 강화 전략

 

3. 소비 가치의 변화

보다 안정적이고, 검증된 유통 채널을 선호하는 소비자 

 

안전/환경 등 지속 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 행동의 증가

 

브이노믹스의 시사점

(사회 환경) 코로나 양극화로 인한 사회 혼란 최소화 노력이 요구

인간은 평등하나 질병 노출 확률은 평등하지 않음

 

(유통 환경) 승자 독식(winner takes it all)의 경계

언택트의 경우, 디지털 역량 차이에 따라 수용 정도에 차이 발생

유통 채널의 경우, 대형 기업들로 편중 심화

 

(소비 환경) New normal에 대한 적응 능력 강화

정부뿐만 아니라 소비자, 기업, 정부라는 세 주체의 균형 필요

기업을 비롯한 여러 조직의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집방의 성공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

기본 레이어: 기존의 기능 강화

FOMO(fear of missing out)에서 JOMO(joy of missing out)으로 소비자 심리 변화

홈 인테리어 열풍에 따른 가구 소비 증대

가구 교체를 넘어 색다른 공간으로 구성

집의 수준을 높이는 프리미엄 인테리어

 

응용 레이어: 집에서 하지 않던 일을 집에서 해결

집이 휴식처 뿐만 아니라 공연장 등 다양한 기능 수해

라이브커머스의 발달로 진행자와 시청자 의견 교환, 제품 구매

다중 이용 시설 제한 - 홈 트레이닝 관심 증가

팬데믹으로 인한 집에서 노는 방식 변화 - 페인 플레이

 

확장 레이어: 집에서 벗어나 집 근처, 인근 동네로 기능이 확장

직주근접(직장과 거주지의 근접성) - 직주일치(직장과 거주지의 일치)

편의점 배송 서비스 시작 - 편의점 = 나의 냉장고

로컬푸드 소비 확산 - 식품에 대한 신뢰로 구매 증가

거리두기 삶 - 리모트 라이프의 일상화

 

레이어드 홈의 시사점

(소비자) 집의 내/외관 및 구성원 간 재설정 요구

경직된 고정 공간보다 목적과 취향 중심 구성

 

(정부) 정부 정책 변화 필요 - 획일적 주택이 아닌 사용자 중심 설계

실내 구조 변경의 용이성 확보

장수명 주택 도입

 

(기업 및 기술 환경) 집과 IT 기술의 융합 가속화

발전 속도가 더디었던 홈 오토메이션 기술 개발 및 보급

 

자본주의 키즈의 등장

자본주의적 요소에 친숙한 세대가 소비의 주체로 성장함

광고: PPL의 양지화 & 맞춤형 광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취향 소비: 솔직한 욕망 표출/ 소비의 게임화

스마트 재무관리: 투철한 잔돈금융 & 투자에 대한 self study

자본주의 키즈의 경제적 목표 = 빠른 시일 내 경제적 자유 획득

 

자본주의 키즈의 시사점 

(정책) 돈에 대한 가치관과 금융 이해력을 기를 수 있는 금융 교육 필요

 

(소비자학) 소비 행동 파악과 함께 현상에 대한 진단 & 처방이 필요

맞춤형 광고: 소비자의 정보가 활용되는 것에 대한 인지 여부

드롭 & 래플과 충동적 소비

FIRE족과 노동의 가치

 

(기업 전략) 기업의 투명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필요

유튜브 뒷광고 논란 vs PPL 노출의 양지화

 

(소비자학) 소비 행동 파악과 함께 현상에 대한 진단 & 처방 필요

 

 

가설 설정 - 실행 - 수정 - 실행을 반복

*피보팅 - 기존 사업 아이템을 포기하고 방향 전환에 나서는 행위

전사적 대응 및 즉각적 대응

 

핵심 역량 피보팅 

회사가 가진 역량 중심으로 사업 전환

스타트업 - 유연한 변화

핵심 역량 확장 - 새로운 분야로 사업

영역을 다각화 할 수 있음

 

하드웨어 피보팅

기업의 시설 설비, 공간 건물 등 물리적

자원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

자원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

하드웨어 피보팅으로 완전히 새로운 업종으로 사업 변경하기도 함

 

타깃 피보팅

이미 확보한 소비자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

 

세일즈 피보팅

상품을 새롭게 기획, 새로운 판로를 개척

상품 기획과 판매가 주된 업무가 아니었던 기업 역시도 세일즈 피보팅을 시도

 

피보팅의 시사점

(기업 전략) 피보팅 방향을 확인하기 전까지 성공 여부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움

 

(기업 전략)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 문화 구축

실패의 경험 통해 새로운 수익이 생겨나는 실패수익률 도입

 

(기업 전략) 과감한 결단력과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용기

실패를 인정하고, 직원, 투자자, 고객을 설득할 수 있어야함

 

(정책) 신속한 피보팅을 위한 규제 정비

규제로 인해 피보팅이 좌절되지 않도록 탄력적 대응

 

Rollercoaster life

1단계 - 줄 서기

직접 도전을 통한 즐거움, 밈 선도하기도 함

2단계 - 예측불가

스핀오프에 열광, 기존과 다른 새로운 자극 추구

3단계 - 미련 없는 퇴장

대중화가 되면 밈 종료, 새로운 밈과 소비 패턴 유행

 

롤코라이프의 시사점 

(소비자) 자기 효능감(Bandura 1977)이 소비 행동을 이끌고 있음 

참여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함

취미나 성향이 비슷한 온라인 상의 사람도 친구가 될 수 있음

 

(기업 전략) 소비자의 빠른 생애사 전략에 따른 기업 환경의 변화 

짧은 주기로 신선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전략 요구됨

 

(기업 전략) 미완성이더라도 끊임없이 치고 빠지는 '숏케팅' (short + marketing)

메가 히트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으며 이색적인 이벤트가 중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