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대학교 강의 정리/소비자와 마케팅

소비, 소비자, 소비자학

by Choi Seung Hyeok 2021. 10. 17.

소비 - 물건을 구입하여 최종적으로 써서 없애는 일련의 과정 모두 포함

소비의 4단계 - 계획 구매 사용 처분

 

자원 - 인적 물적 시간

활동 - 분배/투자 선택/구매 사용

만족 - 직접/간접 현재/미래 이기/이타

법적 환경 - 소비자정책/법/상담

경제적 환경 - 가계경제/소비재무

기술적 환경 - ICT 환경/소비자정보/미디어

사회적 환경 - 소비문화/행복/트렌드

 

18세기 중엽 생산의 반대어로서의 '소비'

유에서 무로의 가치 소모

소비는 구입 혹은 교환이라는 의미 내포

또한, 소비 사회 속에서 소비의 과정, 그 과정의 내용이 중요한 관점

이제 우리의 소비는 소비 자체의 가치와 그 가치를 행동으로 옮기는 작업이 요구됨

 

G.Katona(1901 -  1981) 

현대사회 = 소비사회

현대사회의 특징 - 풍요, 소비자 힘 증대, 소비자 심리의 중요성 부각

누구나 소비자로서 위치

 

'소비자기본법'에서의 소비자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는 자 / 생산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자

-재화와 서비스의 이용결과까지 관심을 갖는 소비생활의 권리자

재화와 서비스 구매자 / 재화와 서비스 소비자 / 생활자

 

소비자 개인마다도 다양한 정체성 - 멀티 페르소나 

 

소비자학 -  소비자의 복지 향상,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 - 제반 이론과 실재 연구하는 다학제적 학문

 

소비자학의 목표 4가지 

국가적 제품, 서비스 유통 조력

기업 소비자 서비스 통한 이윤 극대화

소비자는 합리적 소비생활

소비자 복지 향상/건전한 소비문화 형성

 

이기춘 외(2007) 소비자학의 재조명과 조망

사회적 변화에 민감한 대응이 필연적 요구 - 소비자학 분야가 제일 잘 반영함

 

소비자학(Consumer Science)의 기원

1947 대한가정학회 창립

1960 미국 소비자주의의 영향-한국 가정학 교육 발전

Household Economics, College of Human Ecology

1979 Consumer Economics로 한국어 소개

2000 디지털시대 도래, 새로운 소비자문제 발생, 시장환경 변화

전공자에 대한 사회 인식 증가, 수요 증대(교육, 상담, 정책, CS, 마케팅)

 

소비자학 - 소비자 및 소비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제 현상을 탐구

소비자주의 이념적 기초 

 

소비자학의 역할

소비의사결정 / 소비자재무설계 연구 / 교육 통한 소비자 욕구 충족

소비자 문제 해결 위한 소비자정책/소비자교육/소비자정보 개발/제공 

소비사회/트렌드 분석 가능한 인재 양성/산업 발전 기여

조직이 친소비자적으로 변화 기여, 바람직한 소비사회 선도

 

소비자학 전공자는 소비자와 관련된 제 문제에 대하여 전문성과 수행능력을 갖춤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문제를 분석하여 현상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현상
파악 능력
현재 펼쳐진 상황에 대해 종합적 사고를 통해 해당 문제가 무엇인지 진단할 수 있는
문제진단 능력
진단한 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처방 능력

 

Q. 현대 사회에서 소비가 중요한 이유? 

 

A. 현대 사회에서는 누구나 소비자로서 위치하고, 소비를 통해 시장 경제가 순환한다. 소비가 없다면,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이유가 없어지고, 이는 생산량 감소로 이루어진다. 즉 자본주의 사회의 기틀인 시장 경제가 원활히 돌아가지 않아 사회의 기반이 흔들리게 된다. 소비는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활동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