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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대학교 강의 정리/소비자와 마케팅

소비 사회의 변화와 소비의 중요성

by Choi Seung Hyeok 2021. 10. 17.

<소비 사회의 발달 과정>

소비사회의 출현: 소비혁명 시작

16C 절대왕정 고위층 과도한 소비(매크래켄)

우월함 과시를 통한 통치력 강화 - 경쟁적 소비

 

대중소비사회의 도래

18C 산업혁명으로 인한 대중소비사회 출현 

소비 선택의 폭발/시장의 성장/참가율 증가/마케팅 출현

부르주아 과시적 소비

 

현대소비사회의 출현

18C 포드-테일러 주의 기반 생산성 극대화

임금 증가-일반 대중 주체 확산

풍요로운 삶

신분제 철폐-소비가 차별화의 도구가 됨

광고 발달

 

고도소비사회 발달

과잉생산/소비

사회적 소비가치+개인적 소비가치

기대,취향 따른 자신을 위한 소비

사회적 과시보다 감정적/신체적/감각적 관계 중시

 

On-Demand 경제

수요가 공급 창출 - 전통적 경제구조와 역순

 

싱글채널-단일 채널, 오프라인 점포만 존재

멀티채널-다양한 채널 독립적 운영, 채널간 단순 연계 및 경쟁 관계

옴니채널-온/오프라인 다양한 채널, 끊김없는(seamless) 서비스, 소비경험 극대화, 보완적 관계

 

마케팅 분석방법 4가지

3C Customer /  Company (SWOT) / Competitor

STP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4P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4C 전환 Consumer value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마케팅 전략의 심층적 접근 5단계

정확한 목표 설정

객관적 상황 분석

세분화 전략 수립

철저한 전략 실행

피드백 통한 전략 재수립

 

Presumer 생산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

Custowner 제품에 자금 지원 및 지분 참여하는 소비자

Crowdsourcing 불특정 일반 소비자 참여 - 기업 아이디어 고안 및 문제 해결

 

이슈1-시장의 진화

금융시장/ICT시장/글로벌시장/미디어시장

이슈2-소비자 특성의 다분화

성,연령별 소비자/다문화 소비자/고령 소비자/취약계층 소비자/아동 소비자

이슈3-소비물의 확대

방송 시청자/디지털 콘텐츠 이용자/기술 수용자/서비스 가입자

 

Summary

ICT 환경의 변화?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단일 채널이어던 싱글 채널에서 다양한 채널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멀티 채널을 넘어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끊김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옴니채널이 발달하였다

ICT 1.0(PC) ICT 2.0(모바일 혁명) ICT 3.0(IoT와 빅데이터 시대)

 

소비자? 소비자학?

소비자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을 소비 생활 또는 생산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자를 말한다

소비자학이란 소비자의 복지와 건전한 소비 문화 형성을 위해 이론과 실재를 연구하는 다학제적 학문을 말한다

소비자 및 소비 환경과의 상호작용 연구

 

소비의 중요성

현대 사회는 모두가 소비자, 시장 경제를 흐르게 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

 

현대 사회 소비 이슈 복잡 양상?

1 - 시장의 진화 ICT, 글로벌, 미디어, 금융

2 - 소비자 특성 다분화 - 고연령, 다문화 취약계층 등

3 - 소비물 확대 서비스 가입/ 기술 수용/ 디지털 콘텐츠 이용/ 방송 시청

 

ICT 환경에서 소비자 역할 및 소비자학도로서 역할에 대한 고민

프리슈머, 커스트오너, 크라우드소싱

소비자 욕구 충족, 소비자 문제 해결, 조직 인재 양성 및 산업 발전 기여, 바람직한 소비사회 선도

최종적으로 소비자의 복지 향상과 건전한 소비 문화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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